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존연구 > 고서화

개요

고서화는 종이나 천 등으로 된 지지체에 먹과 안료, 염료 등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쓴 것이다. 예부터 고서화를 잘 보존ㆍ보관ㆍ감상하기 위해서 족자, 병풍, 두루마리, 화첩, 전적, 편액 등의 형태로 장황하였으나 시간의 경과와 함께 찢기고 갈라지는 물리적 손상, 변색 및 탈색되는 화학적 손상, 해충의 배설물 부착ㆍ충해ㆍ곰팡이 등의 생물학적 손상 등이 발생한다. 손상된 고서화의 보존처리는 구성재료, 손상유형, 장황형태 등에 따라 상이해진다.

고서화의 손상 유형

물리적 손상

물리적 손상 이미지

물리적 손상 이미지

지지체인 종이와 천이 노화되고 약해지면서 꺾임,갈라짐,찟김 등의 물리적 손상이 발생하는데 특히 전시 및 보관 중의 부적절한 취급으로 인해 이러한 손상은 더 심각해 질 수 있다.

화학적 손상

화학적 손상 이미지

화학적 손상 이미지

자외선, 대기오염, 온ㆍ습도의 변화 등의 요인으로 인해 지지체의 재질이 산화ㆍ갈변ㆍ탈색하고 물감층은 안료간의 화학적 반응으로 인해 흑변하는 경우도 있다.

생물학적 손상

생물학적 손상 이미지

생물학적 손상 이미지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는 해충이 발생하여 서화를 갉아먹어 결실을 만들고 서화 표면에 잔류하는 해충의 배설물로 인해 지지체 및 물감층이 산화되거나 변색되기도 한다. 그리고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는 곰팡이가 발생하여 심각한 손상이 나타난다.

고서화의 보존처리

클리닝

클리닝 이미지

클리닝 이미지

클리닝은 작품표면의 이물질, 먼지 등과 같은 오염물을 제거하고 얼룩 등을 완화시키는 기본적인 작업이다. 클리닝 방법에는 건식 클리닝과 습식 클리닝이 있고, 이는 지지체의 재질, 물감층을 이루는 재료의 특성, 오염물 및 얼룩의 종류에 따라서 구분 또는 병행하여 실시한다.

결손부 메움

결손부 메움 이미지

결손부 메움 이미지

지지체의 재질과 가공방법에 맞추어 메움 종이 또는 메움 천을 재현ㆍ제작하여 결손부를 메운다. 이때 지지체의 노화 정도에 맞추어 메움 재료를 인공적으로 노화시켜 사용함으로써 서화작품과 메움 재료 사이의 균형을 맞춘다.

배접

배접 이미지

배접 이미지

종이 또는 천에 그려진 서화는 고정된 형태로 만들거나 감상 및 취급보관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배접을 한다. 배접은 서화의 뒷면에 종이를 여러 번 덧대어 주는 것으로 장황형태(족자, 병풍, 두루마리 등)나 크기에 따라서 배접 횟수 및 배접지의 종류를 달리한다. 예를 들어 족자, 두루마리 등과 같은 말아서 보관하는 형태는 호분지로 배접하여 말고 펼 때 꺾임이 덜 발생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