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존연구 > 현대회화

개요

서양의 유화기법을 받아들인 초기 국내의 작품들은 전통적인 개념의 서양 회화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20세기를 지나면서 그 재료들을 실험적으로 탐험하고 자기화하면서 재료와 기법의 한계를 무너뜨리고 다양한 형태를 띠게 되었다. 외국의 현대 작가들 또한, 오랜 시간 지켜져 오던 회화의 제한적인 재료들과 이들이 상징하는 전통적 미학적 관점을 무너뜨리고, 20세기에 새로이 개발된 재료들과 기법을 적극적으로 작품에 끌어들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표현했다. 작가들이 선택한 새로운 재료와 그들이 적용한 실험적인 기법은 전통적인 서양 회화의 보존과 차별화된 보존 방안을 필요로 한다.

전통적인 서양 회화의 형태를 띠고 있는 캔버스에 유채부터, 아크릴릭을 비롯한 다양한 합성 수지 물감, 종이, 나무보드 등 여러 재질의 현대 회화 작품들의 노화 및 손상 연구를 통해 최적의 방법으로 작품이 보존처리 된다.

현대회화의 손상 유형

지지체 손상

지지체 손상 이미지

지지체 손상 이미지

나무 보드, 캔버스, 종이 등에 그려진 회화의 경우, 그림의 바탕이 되는 지지체가 변형되거나, 찢어지기도 하고, 파손되는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심할 경우, 이로 인해 작품의 일부가 소실될 수도 있다. 잘못된 방법으로 다루어지거나, 온습도 변화가 심한 곳에서 보관되었을 경우 손상이나 변형은 더욱 가속화된다. 또한, 의도적으로 작품을 훼손시키는 행동인 반달리즘의 피해도 드물게 발생한다. 지지체인 변형과 찢김, 파손은 작품을 감상하는데 있어 큰 지장을 주는 손상으로 가장 시급히 처리를 해야 하는 대상으로 간주한다.

물감층 손상

물감층 손상 이미지

물감층 손상 이미지

서양 회화 작품의 경우, 그림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의 층을 물감층이라고 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얇은 막의 형태를 하고 있다. 이 층은 여러 겹으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나무 보드나 캔버스, 종이 등에 부착되어 있다. 하지만, 온도와 습도의 급격한 변화, 제작 기법의 문제, 보관 방법의 문제 등의 원인으로 인해 변형되어 들뜨거나, 층간 박리가 일어나거나, 박락되어 소실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물감층의 손상은, 우선적으로 더 이상의 손상이 진행되지 않도록 안정화시키는 조치가 이루어진다. 물감층 손상으로 인해 작품을 감상하기 어려워진 경우, 소실된 부분의 복원이 요구되기도 한다.

표면 오염

표면 오염 이미지

표면 오염 이미지

회화 작품은 보관 환경에 따라 공기중의 먼지 및 이물질이 표면에 부착되어 오염되거나, 습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여 곰팡이가 번식하기도 하고, 그림 표면을 보호하는 투명 코팅층인 바니쉬가 장시간 빛에 노출되어 변색하여 작품 전체가 어두워지고 감상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다양한 오염층은 작품의 색과 표면을 변형시킬 뿐만 아니라, 습기를 끌어당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습기로 인한 손상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제거 조치가 필요하다. 작품을 변형시키는 덧칠이나 낙서, 잘못된 수리 작업으로 인한 흔적 등은 모두 오염의 일종으로 간주한다.

현대회화의 보존처리

표면 클리닝

표면 클리닝 이미지

표면 클리닝 이미지

표면에 쌓인 때와 먼지를 제거하는 작업으로, 이를 통해 보다 온전한 작품 감상이 가능해진다. 먼지와 때는 주로 습기를 끌어당기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작품이 습기의 영향에 더욱 노출될 수 있다. 회화작품의 물감층이 물이나 용제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사전의 철저한 실험을 거쳐, 표면 클리닝에 사용할 용제와 도구를 선택한다. 이는 상당한 집중력과 조심성을 요하는 작업으로, 숙달된 보존연구원만이 실행하게 된다. 또한, 그림의 최상단층을 이루는 투명 코팅 바니쉬 층이 황변되거나 노화된 경우, 이를 제거하고 새로운 바니쉬를 도포하게 된다. 이 때 바니쉬 층 아래의 물감층이 함께 제거되지 않도록 사용 재료 및 클리닝 방법의 선택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지체 보강

지지체 보강 이미지

지지체 보강 이미지

나무 보드, 캔버스, 종이 등 회화 작품을 그리는 지지체는 노화, 변형 또는 찢김, 파손이 일어나, 작품의 소실까지 우려될 경우가 있다. 이러한 손상 발생 시 더 큰 손상으로의 진행을 막기 위해, 지지체를 보강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종이, 캔버스, 보드 등의 변형이 있을 경우, 전체 또는 변형 부위를 시간을 두어 열 또는 수분을 가하여 평면화한다. 찢긴 캔버스의 경우, 그 부위의 뒷면에 캔버스 올이나 천 조각으로 보강한다. 종이 작품이 찢어진 경우 또한, 종이를 덧대어 보강한다. 지지체의 재질이 노화되어 약해졌을 경우에는 배접을 하는 등, 작품이 평면성과 견고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물감층 보강

물감층 보강 이미지

물감층 보강 이미지

회화 작품의 물감층이 들떠서 박락이 우려되는 경우,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접착제로 안정화시킨다. 또한 손실된 부위는 메움제로 메움으로써, 주변 물감층에서 더 이상의 들뜸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작업을 한다. 메움 부위를 주변 물감층의 마띠에르에 맞게 성형하고 주변 색에 맞추어 가역성 있는 물감으로 색맞춤을 하여, 작품 감상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복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