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존연구 > 현대조각

개요

현대조각은 금속, 석조, 목제, 합성수지, 산업용 페인트, 플라스틱 등의 다양한 재료들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20세기에 들어서 수백, 수천 가지의 산업용 또는 공업용 재료와 페인트가 등장하였고, 작가들은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위해 이러한 재료들을 적극적으로 작품에 적용하였다. 작품제작에 사용된 각 재료의 성질과 노화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이해 없이 행해지는 보존처리는 작품에 오히려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재료들 각각의 성질과 노화 양상, 작가가 이를 사용한 방법 등을 연구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보존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현대조각 보존의 올바른 접근방법이라 할 수 있다.

현대조각의 손상 유형

오염 및 부식

오염 및 부식 이미지

오염 및 부식 이미지

야외에 설치된 조각작품은 온/습도, 자외선, 대기 오염물질 등의 영향으로 물리적, 화학적 손상을 입게 된다. 특히 금속 재질의 조각은 이러한 외부 환경에 의해 쉽게 부식이 진행되어 결국 작품 전체의 구조 및 미관상의 문제를 초래하게 된다.

물리적 손상

물리적 손상 이미지

물리적 손상 이미지

설치 환경, 재질의 노화 및 기타 인위적 요인에 의해 작품의 일부 또는 전체가 변형되거나 균열, 박락, 깨짐 등의 물리적 손상이 발생한다.

변색

변색 이미지

변색 이미지

외부 환경에 장기간 노출되는 야외 도색조각의 경우 자외선에 의한 페인트의 변색이 가장 주요한 손상이다. 작품이 설치된 환경 및 방향에 따라 변색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며 심한 경우 작품 감상에 지장을 주게 된다.

현대조각의 보존처리

표면 클리닝 및 코팅

표면 클리닝 및 코팅 이미지

표면 클리닝 및 코팅 이미지

조각작품은 오염물질의 축적이나 손상이 일어나기 전에 정기적으로 표면을 클리닝하고 보호 코팅막을 입혀 주는 등의 작업을 함으로써 평상시에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재료로 제작된 현대 조각작품은 작품 별로 클리닝 방법 및 범위를 고려하여 작품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한다. 야외 청동 조각 작품은 클리닝 후, 왁스 코팅이나 수지 코팅을 함으로써 외부 환경으로부터 작품을 보호해주며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작품의 상태를 관리한다.

재질 보강 및 관리

재질 보강 및 관리 이미지

재질 보강 및 관리 이미지

물리적 손상에 의한 조각 작품의 보존처리는 손상 부위에 대한 접합, 메움, 안정화 작업을 통해 재질 보강을 한다. 특히 미디어, 키네틱 조각 등 과 같이 특수한 매체로 이루어진 작품들의 경우 작품으로써의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보수 및 관리가 필요하다.

재도색

재도색 이미지

재도색 이미지

도색된 조각작품은 페인트의 균열, 박락, 변색이 가장 주요한 손상 유형이다. 이러한 페인트의 손상은 부분적 혹은 전면적인 재도색을 함으로써 작품 본래의 색과 질감을 표현함과 동시에 내부 재질에 보호막을 제공한다. 처음 작가에 의해 선택되었거나 과거에 재도색된 페인트가 안정적이지 못하다고 판명될 경우 내구성이 검증된 페인트로 도색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재도색을 하기 전 작가 또는 작가 재단이나 유족, 페인트 제조사 등에 자문을 구하고 소장가, 보존가, 큐레이터 등의 협의 하에 도색 재료 및 방법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