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존연구 > 과학적 연구

개요

과학적 연구란, 작품의 노화양상과 보존처리의 영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기 위한 것으로, 다양한 과학분석법으로 작품의 구조와 재질에 대한 조사를 하며, 손상 상태를 포함한 작품의 물리적, 화학적인 특징을 밝혀낸다. 이를 통해 작품의 보존처리 방향 설정 및 작품 보존 방법이나 환경관리를 위한 정보를 제시한다.

사용 재료 분석

사용 재료 분석 이미지

사용 재료 분석 이미지

고서화에 사용된 초록색 안료의 성분을 X-선 형광분석기 (XRF ; X-Ray Fluorescence Spectroscope)와 X-선 회절분석기 (XRD ; X-Ray Diffractometer)로 분석하여 에메랄드 그린이라는 새로운 합성 안료가 조선말기에 사용되었음을 확인하였다. XRF는 물질에서 발생하는 특성 X-선을 분석하여 구성하고 있는 물질의 성분과 그 양을 측정한다. 금속제 작품의 재질 분석 및 회화의 광물성 안료 성분 분석 등에 주로 활용 한다. XRD는 샘플에 X-선을 쬐어 발생되는 패턴으로 물질의 결정을 조사하여 데이터베이스 내의 기 확인 된 물질과 비교하여 물질의 구조를 확인한다. 금속 작품의 부식 생성물의 특성 조사, 도자기 및 토기 태토의 결정 분석, 회화 안료의 성분 분석 등에 활용 가능하다.

제작 기법 연구

제작 기법 연구 이미지

제작 기법 연구 이미지

주사전자현미경 (SEM ;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으로 금제귀걸이의 누금을 조사하여 접합에 Brazing 기법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눈으로 볼 수 없는 아주 미세한 형태 및 조직을 수 만배로 확대 관찰하면서 보여지는 물질(금속 등 무기물)의 성분 및 분포상태를 분석할 수 있다. 금 귀걸이 누금의 접합상태, 한지의 섬유 구조, 금속 부식물의 분포 형태, 도자기 유약 및 태토의 상태, 회화 물감층의 구성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한다.

손상 요인 분석

손상 요인 분석 이미지

손상 요인 분석 이미지

유화 표면에 발생한 흰색의 이물질을 적외선분광분석기 (FT-IR ; Fourier Transform - Infrared Spectrometer)로 분석하여 백화현상의 주원인이 기름의 지방산 성분임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적외선을 물질에 조사하여 물질 고유의 화학결합의 회전 및 진동 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분자의 실제 구조에 대한 정보를 얻어, 물감층의 안료와 미디엄의 성분, 산화상태의 무기물 및 유기재료의 종류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손상 요인 분석 이미지

손상 요인 분석 이미지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작품 표면의 보다 정밀한 조사를 위해 다양한 종류의 현미경이 사용된다. 사용 목적에 따라 비디오현미경, 실체현미경, 전자현미경 등으로 나뉜다. 물감층의 단면을 실체현미경으로 관찰할 경우 겹겹이 칠해진 물감층의 순서 등의 제작기법이나 사용재료 등에 대한 시각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각 층의 분석이 가능하다. 알렉산더 칼더의 야외조각 작품의 페인트 층 단면을 현미경으로 조사하여 수 차례의 덧칠 작업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